• 임플란트
고난도 임플란트
 고혈압 환자 임플란트

스마트케어치과 관리법
  • ·항고혈압제 : 지혈이 잘 안되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기때문에 내과 협진을 통하여 충분히 상담 후 진행합니다.
  • ·혈압체크 : 최고혈압이 140mmHg 이하 시 무리 없이 시술하실 수 있습니다.
  • ·짧은 수술기간 : 임플란트 수술은 고혈압 환자에게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기때문에 혈압을 올리는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 수술시간을 최대한 짧게합니다.
  • ·마취제 투여량 조절 : 국소마취제가 포함된 혈관 수축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이는 일시적인 혈압상승을 유발하기 때문에 투여량을
    적절히 조절 합니다.

당뇨 환자 임플란트

스마트케어치과 관리법
  • ·당화혈색소 : 당화혈색소가 7% 내외인 경우에 수술합니다.
  • ·혈당체크 : 공복 –126mg/dl 이하 / 식후 : 200mg/dl 이하
  • ·오전수술 : 생체활성이 양호하여 혈당 조절이 용이한 오전에 아침식사 후 수술합니다.
  • ·당 공급원 소지 : 저혈당 쇼크 등의 응급상황을 대비해 당 공급원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 ·철저한 감염관리 : 세균에 대한 소독 대책을 강화합니다.
 혈액투석 환자 임플란트

스마트케어치과 관리법
  • ·투석치료일체크 : 투석 치료 시행 다음 날 오전에 수술합니다.
  • ·약물사용 : 신장 기능을 저하 시키지 않는 약을 선택합니다.
  • ·숙련된 의료진 시술 진행 : 숙련된 구강외과 전문의가 직접 수술합니다.
 골다공증 환자 임플란트

골다공증이란?
뼈의 무기질과 단백질이 줄어들어 뼈조직이 엉성해지는 증상으로,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치과 치료를 방해하는 골다공증 약물
·비포스포게이트계 (골 흡수 억제제)의 약물 - 장기복용 시 턱뼈의 골수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계의 약물이 치과 치료의 어떤 부분을 방해하나요?
·비스포스포네이트란 골절 예방에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는 골 흡수 억제제의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이때 골 흡수를 억제하는 동시에 골 생성 또한 억제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치아발치 또는 임플란트 수술 후 골 생성이 필요한데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물 때문에 골 생성이 되지 않고 골의 괴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케어치과 관리법
  • ·약/주사중단 : 복용 중인 약 또는 주사 임플란트 최소 3개월 전부터 중단
  • ·협진치료 : 임플란트 수술 후 내과 협진을 통하여 골다공증 재 복용 유무 결정
 암 환자 임플란트

암환자의 치과치료 시 주의사항
  • 암 치료 전
    ·예후가 불량하거나, 급성 감염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치주질환에 이환된 치아는 발치하여야 합니다.
    ·외과적 치료와, 항암치료(방사선 치료, 화학요법) 시작 전까지, 상처가 치유될 충분한 기간을 두셔야합니다.
    ·구강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항암치료 전 치석제거와 같은 예방치료를 미리 하셔야합니다.
  • 암 치료 중
    ·항암치료(방사선 치료, 화학요법) 받은 환자에서 구강 합병증이 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으로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격렬한 칫솔질을 피하고 부드러운 기구나 거즈를 손가락에 감아 따뜻한 물이나 항생제를 적셔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치과치료는 암 치료가 완료된 이후로 미뤄야 합니다.
  항암치료와 치과 합병증
  • 1.구강건조증
    ·타액선 조직은 방사선 손상에 중등도의 민감성을 보입니다.
    ·방사선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손상을 받아 타액 분비 저하를 보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타액선의 기능은 회복되지 않습니다.
    ·구강건조증은 불편감, 삶의 질 저하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아 우식증과 통증 악화에 더 민감해져 치주질환과 치아 우식을 동반하게 됩니다.
  • 2.시린이
    ·방사선 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치아들은 시린 증상에 예민해집니다.
    ·불소 도포, 불소 함유 본드 사용 등으로 증상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3.보철치료
    ·환자는 방사선 조사 이후 6개월 동안 틀니 착용을 피해야 합니다.
    ·비록 작은 외상이라도 변성된 점막에는 궤양이 생길 수 있고, 뼈의 괴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 4.뼈 괴사
    ·악골 부위에 고용량의 방사선을 조사 받은 후, 뼈가 치유에 실패하여 외부로 노출되는 증상으로, 임플란트 수술은 방사선 치료 이후 최소 12~18개월 이후에 가능합니다.
  • 5.이차감염
    ·방사선요법과 화학요법 중에 환자는 이차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실질적인 타액 분비의 양적 감소와 타액 조성의 변화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들이 구강 내 기회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