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진료
  • General Practice
충치치료
 방치하면 통증도 치료비용도 높아지는 충치!
  • 충치!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 초기 충치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 상태를 점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란
치아의 머리 부분(치관) 표면을 덮고 있는 단단한 부분을 치아의 법랑질이라고 합니다.
입안에 서식하는 세균에 의해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산(acid)이 형성되는데 이 산에 의해
법랑질이 손상되는 것을 충치라고 합니다.

충치의 원인
음식물을 섭취한 후 치아에 남은 음식 찌꺼기가 플라그를 이루고 있는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식사 후에 칫솔질이 되지 않으면 음식 찌꺼기가 치아의 표면에 남게 됩니다.
이러한 음식 찌꺼기가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충치를 일으키게 됩니다.
 치아의 구조

치관 치아의 머리 부분
치근 치아의 뿌리 부분
법랑질 치아의 가장 바깥면. 가장 단단하고 석회화가 잘 되어있는 경조직
치아를 온도 변화로부터 보호.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충격을 흡수해줌.
상아질 치아 대부분을 차지
상아세관이라는 미세구조가 있어 감각을 느낄 수 있음
연한 노란색
치수 위치에 따라 치수강, 근관으로 구분
혈관에서 혈액을 공급하여 치아의 생활력을 결정하고 영양분을 공급.
치아의 시림, 통증을 느낄 수 있음
백악질 치아 뿌리를 둘러사고 있는 구조물로 뼈와 가장 성분이 유사함.
치근 쪽 상아질의 겉에 법랑질 대신 덮여 있는 부분
치조골 잇몸과 치아를 지지해주는 지지대 역할.
치아가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함.
 충치의 진행 과정

충치의 치료방법
 레진치료
레진은 치아 색이 나는 심미적인 충전재로 충치의 범위가 넓지 않은 경우 주로 사용됩니다.
충치를 제거하고 난 후 손실된 부위에 레진을 바로 메우는 방법으로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레진 인레이
충치의 범위가 넓거나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겨 레진치료로 어려울 경우 시행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손실된 부위의 형태에 맞게 자연 치아의 색상과 유사한 조각을 정밀제작하여 붙이는 치료방법입니다.

금 인레이

신경치료(근관치료) + 보철치료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고 인공 신경으로 밀봉하여 치아의 기능을 유지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보통은 3~4일 또는 일주일 간격으로 3~4회에 걸쳐 치료하게 되며, 염증 정도에 따라 치료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후에는 치아가 푸석푸석해져 파절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보철치료로 치아를 보호해주어야 합니다.